김장배추묶는시기, 배추를 보호하고 편하게 수확하는 방법은?
김장 배추 묶는 시기와 방법, 그 이유는?
가을이 깊어가면서 어느새 김장 철이 다가왔죠? 배추를 심은 지 한참 지났다면 이제 배추를 묶어줄 때가 되었다는 신호죠. 정확한 시기는 딱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보통 상강(상강절, 11월 7일)이 지나고 첫서리가 내린 이후가 가장 좋습니다. 배추가 어느 정도 크기가 자랐다고 생각되면 그때 묶어주세요. 품종에 따라 묶어주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김장 배추 묶는 시기
배추를 심은 지 한참 지났다면 이제 배추를 묶어줄 때가 되었다는 신호죠. 정확한 시기는 딱히 정해져 있지 않지만, 보통 상강(상강절, 11월 7일)이 지나고 첫서리가 내린 이후가 가장 좋습니다. 배추가 어느 정도 크기가 자랐다고 생각되면 그때 묶어주세요. 품종에 따라 묶어주지 않아도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김장 배추를 묶는 이유
김장 배추를 묶어주는 가장 큰 이유는 추위로부터 배추를 보호하기 위해서입니다. 묶어주면 배추 속이 더 차지게 자라고 추위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또한 배추 속으로 이물질이 들어가는 것을 막아주는 효과도 있죠. 그리고 나중에 배추를 수확할 때도 다루기가 편해집니다.
김장 배추 묶는 방법
김장 배추를 묶을 때는 손가락 보호를 위해 장갑을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추 잎 사이에 끈을 넣어 중간 부분에서 묶어주면 됩니다. 끈은 길이 60cm 정도로 자르고, 너비가 3등분 정도가 적당해요. 너무 꽉 묶지 마시고 느슨하게 묶어주세요.
김장 준비, 함께해요!
이렇게 배추를 묶어두면 김장할 때까지 속이 잘 차오르고 추위에도 견딜 수 있어요. 김장 배추 옆에는 김장 무도 심어두면 시래기를 만들 수 있어 좋답니다.
김장 준비는 가족이 함께 하면 더 재미있죠? 아이들과 함께 끈을 자르고 배추를 묶어보는 건 어떨까요? 꼭 전문가의 방법대로 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여러분만의 방식으로 즐겁게 김장 준비를 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