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강 수확시기, 보관법과 생강잼 만들기 비법은 어떨까요?
생강 수확시기와 보관법, 생강잼 만들기
생강 수확의 적절한 시기는 언제일까요?
생강은 보통 10월~11월 사이에 수확하는 게 가장 좋답니다. 생강 줄기를 살펴보면 밑동이 붉어지기 시작하면 수확할 준비가 된 거죠. 그리고 잎이 노랗게 변할 때까지 기르면 더 큰 생강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생강은 추위에 약하기 때문에 수확 시기를 놓치면 안 돼요. 된서리가 내린 뒤에 바로 수확하는 것이 일반적이죠. 종자용으로 쓰려면 서리를 피해서 일찍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확할 때는 생강 줄기를 잡고 살살 뽑아내는 게 중요해요. 덩이줄기에 상처가 나면 부패하기 쉬워지니까요.
생강 보관법, 이렇게 하세요!
수확한 생강은 바로 보관에 들어가야 해요. 먼저 생강을 25°C에서 93% 습도의 공간에서 3일 정도 큐어링(치유)합니다. 그리고 나서 12~14°C, 95% 습도의 공간에 보관하면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단하게 보관하는 방법도 있어요. 생강을 작게 썰어서 물에 담가 냉장 보관하거나, 편으로 썰어서 진공 포장 후 냉동 보관하는 방법이 좋답니다. 또한 마늘처럼 다져서 진공 포장 후 냉동 보관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 외에도 신문지를 살짝 적셔서 생강을 감싸 실온에 보관하는 방법도 있어요. 생강이 너무 말라버리는 것을 막아줍니다.
맛있는 생강잼도 만들어보세요!
생강잼은 생강의 향과 매운 맛을 그대로 살려낼 수 있는 좋은 방법이에요. 생강을 깨끗이 씻어 껍질을 벗긴 뒤, 녹즙기에 넣고 즙을 짜내요. 그리고 생강즙과 설탕을 1:1 비율로 섞어 은근한 불에서 졸여주면 완성!
여기에 배즙이나 계피 등을 넣어 더욱 풍미를 살릴 수도 있죠. 완성된 생강잼은 깨끗한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생강잼은 차, 요리, 베이킹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어 겨울철 건강 지킴이가 되어줄 거예요.
생강, 이렇게 즐기세요!
이렇게 생강을 제대로 수확하고 보관하며, 맛있는 생강잼까지 만들 수 있습니다. 생강은 감기 예방과 건강에 정말 좋은 식재료죠.
혹시 생강 재배나 보관, 활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신가요? 언제든 물어보세요! 여러분께 도움이 되는 정보를 계속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